[뉴음때] 타이어 확인, 차량 에어컨 사용... 이렇게!
[뉴음때] 타이어 확인, 차량 에어컨 사용... 이렇게!
  • 유수완 기자
  • 승인 2021.08.0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앵커멘트]
#타이어 #에어컨 #여름철

뉴스가 음악을 만났을 때, 여름의 대표곡이라 할 수 있는 쿨의 '해변의 여인'으로 시작했습니다. 무더위가 계속 되고 집중 호우가 종종 쏟아지는 여름철! 운행 전 차량 점검은 선택 아닌 필수입니다. 타이어 확인법과 차량 에어컨 사용법을 교통전문, 유수완 기자가 정리해 드립니다. 


[기사내용]
♪♬ 해변의 여인 - 쿨(COOL) 

♪♬ 이게 뭐야 이 여름에
방안에만 쳐박혀있어
안되겠어 우리 그냥
이쯤에서 헤어져버려 ♪♬ 

[기사 내용]

1. 타이어 마모 확인법

[ 현장음: 김민욱 기자 ]
1백 원짜리 동전 있잖아요? 동전을 끼웠을 때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절반 이상 보이면 안 된다... 이렇게도 판단했거든요.

흔히 타이어 홈에 1백 원짜리 동전을 끼웠을 때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절반 이상 보인다면 타이어가 많이 마모된 것으로 보고 타이어를 교체하는데요.

굳이 이 방법이 아니더라도, '타이어 마모한계치'를 확인하면 됩니다.

[ 인터뷰: 신동식 / 정비사 ] 
여기에 통상적으로 보면 마모한계치가 있습니다. 이 면이 1자가 됐을 때 교환을 하는데, 이 차량은 마모한계치가 좀 남아있지만, 지금 여기 보시면 연도수가 2016년 14째주에 나온 타이어입니다. 연도가 오래 되면, 측면에 타이어가 금이 갑니다. 줄이 간 상태이기 때문에 교환을 하면 좋습니다.

2. 적정 공기압 확인법

승차감에 영향을 미치는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차종 별로 다릅니다.

타이어에는 최대 공기압 수치가 나타나 있고, 운전석 문 아래에는 해당 차량의 공기압이 psi 수치로 적혀 있습니다.

점검 받은 차량은 '32'가 기준 공기압이나, 여름철 온도 조건을 감안 5를 더해 '37'로 공기압을 맞췄습니다.

계절에 따라 온도에 따라 적정 공기압은 차종별로 다르기에 차량 점검 때 그 수치를 알고 주입하면 좋습니다.

[ 인터뷰 ]
하절기와 동절기, 계절별로 공기압을 넣는 압력이 편차가 있고요. 차량 운행 시간에 따라 편차를 둘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공기압을 1에서 5 사이로 더 넣을 수 있다고 한 것 입니다.

3. 효율적인 차량 에어컨 사용법

여름철 자동차 에어컨은 고단에서 저단으로 작동하면 냉각 효율성이 좋습니다.

즉 에어컨을 처음 켰을 때, 1, 2단이 아닌 3, 4단부터 시작합니다.

[ 인터뷰: 신동식 / 정비사 ]
온도를 최하로 놓으시고, 풍향을 가장 높게 해서 차안 실내 공기를 차갑게 만든 다음에 어느 정도 온도가 내려갔을 때 설정을 한 단씩 내립니다. 

4. 에어컨 냄새 해결법

시동 켰을 때 에어컨에서 냄새 나는 경우 종종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을 1시간 이상 작동시키고, 운행을 마칠 때 에어컨에서 발생한 응축수가 고여서 나는 냄새일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목적지 도착 10분 전, 에어컨 전원을 끕니다. 이 상태에서도 어느 정도 냉기가 나옵니다. 그 상태에서 풍향을 3, 4단 정도 놓으시고, 에바 자체에 있는 응축수를 말립니다. 그렇게 하시면, 다음 차량 운행 때 냄새가 확연히 줄어든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어컨은 50분 주행 뒤 10분 간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키면 엔진과열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업: 유수완 기자 / newswan@hcn.co.kr ] 
에어컨히터 필터도 오염됐다면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게 좋습니다.  HCN뉴스 유수완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