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 안검하수
노인성 안검하수
  • 김영진 / 김영진성형외과의원 원장
  • 승인 2019.05.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검하수란 위 눈꺼풀이 눈동자(각막) 상연을 2mm 이상 가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정상의 경우라면 눈꺼풀은 각막 상연을 1~2mm 가리고 있습니다. 안검하수는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눈 뜨는 근육인 상안검거근이나 뮬러근의 운동장애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안검하수의 분류에는 선천성 안검하수, 후천성 안검하수, 가성 안검하수(pseudo-ptosis), 노인성 안검하(blepharoptosis)가 있는데 여기서는 노인성 안검하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인성
안검하수란?

나이가 듦에 따라 눈꺼풀이 늘어지며 눈동자를 많이 가리는데, 동공 경계선까지 가리는 경우 노인성 안검하수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경우 상안검 피부 절제술로 늘어진 피부를 잘라내어 시야를 확보하고 피부 짓무름 등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노인성 안검하수의 증상은 ① 눈꺼풀 염증, 짓무름 ② 각막염 ③ 결막염 ④ 시야장애 및 시력장애 ⑤ 눈물 과다 흐름증(유루증) 등이 있습니다.

 

노인성
안검하수 수술법

수술은 국소마취 하에 늘어진 피부의 적절한 양을 잘라내고 필요한 경우 지방과 근육을 같이 제거하기도 합니다. 또 상안검거근의 약화된 부분을 좁혀서 봉합해주거나 뮬러근을 크게 봉합해서 실질적 안검하수 교정을 겸하기도 합니다.

쌍꺼풀을 만들어주기 위해서 네 군데 정도 가는 나일론 실로 쌍꺼풀 선을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쌍꺼풀에 거부감이 있는 환자들은 피부끼리만 봉합하기도 합니다. 피부만 봉합한 경우에도 쌍꺼풀이 생기기도 합니다.

수술 전에 아스피린과 혈전 방지제, 담배는 반드시 최소 1주일 전에는 끊어야 하며 수술 후에도 최소 1주일은 금하여야 합니다.

수술 중과 수술 후에 지혈이 잘 되지 않아서 피가 고이고, 심하면 눈에 치명적 손상이 옵니다. 수술 후 1~2일은 냉찜질이 필수이고 실밥은 5~7일 후에 제거합니다. 실밥 제거 후 눈 주위에 온찜질을 하는 것이 부기와 멍을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술 후 1달 정도는 화장품이 눈 상처 부위에 닿으면 안 됩니다. 상처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HCN 매거진 서초> vol.1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