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 현장 속으로] 서초구자원봉사센터만의 특별한 자원봉사 기본교육
[봉사, 현장 속으로] 서초구자원봉사센터만의 특별한 자원봉사 기본교육
  • 배하영 / 서초구자원봉사센터 착한안테나
  • 승인 2019.07.12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봉사교육’ 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보통은 강사가 PPT를 보며 강의하고 교육이수자는 그 앞에 앉아 듣는, 강사 중심의 교육을 생각하기 쉽지만 서초구자원봉사센터의 자원봉사 기본교육은 조금 다릅니다. 적은 인원이 함께 동그랗게 앉아 부루마블 게임을 통해 자원봉사 교육에 참여하는 방법인데요, 착한안테나가 그 교육에 함께 참여해보았습니다!

 

부루마블 게임의 규칙에 대해 설명해주시는 자원강사팀 김애순 선생님

부루마블 게임은 자원봉사에 관한 퀴즈를 맞혀 얻게 되는, 봉사를 위해 필요한 체력, 시간, 나눔 칩을 봉사 카드와 교환하여 가장 많은 기부와 봉사를 한 사람이 승리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물론, 칩을 얻기 위해 미션을 수행하고 퀴즈를 맞히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원봉사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됩니다. 직접 참여해서 알게 된 정보인 만큼 절대 잊지 않겠죠? 제가 뽑은 미션 카드 중 하나는 이것인데요!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저는 그동안 봉사활동을 알아볼 때 1365 자원봉사포털만을 이용했었는데 앞으로는 '서초구자원봉사센터'를 검색해서 자원봉사를 알아보는 것은 물론 활동했던 사람들의 이야기까지 살펴봐야겠네요! 또 한 가지 놀랐던 것은 제가 기존에 알고 있던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한 봉사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흔히 '봉사' 하면 떠올리기 쉬운 농촌 무료 진료, 보육원 아동 체험활동 지도 이외에도 동네 꽃길 가꾸기, 문화재 지킴이, 경로당 어르신과 바둑 두기, 어르신 합창단 피아노 반주 등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고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봉사활동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게임을 통해 배워서인지 1시간 동안의 자원봉사 기본교육이 아쉽다는 생각이 들 만큼 재미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날 교육에는 이미 봉사를 하고 계신 분도, 봉사를 해보신 적은 없지만 앞으로 봉사가 하고 싶어 공부를 하기 위해 오신 분도 계셨는데요. 봉사 경험이 있든 없든 누구나 즐겁게 봉사활동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서초구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기본교육의 매력 아닐까 합니다. 덧붙여서, 서초구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자신에게 딱 맞는 자원봉사도 소개받을 수 있고, 자원봉사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시간과 마음만 있다면 스치고 지나가는 작은 것도 봉사가 될 수 있다는 것, 가까운 곳에서 할 수 있는 봉사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봉사활동에 대해 잘 알지 못했었는데 다양한 봉사활동의 종류를 알게 되어서 너무 좋습니다. 자발성, 공익성, 무보수성만 있다면 무슨 일이든 자원봉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어요. 저는 여기에 지속성까지 더해진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도 서초구자원봉사센터만의 특별한 자원봉사 기본교육을 받으시고 봉사에 대한 지식과 함께 자신이 할 수 있는, 자신에게 잘 맞는 봉사활동을 추천받아 보시면 어떨까요?

※ 착한안테나는 20~30대 청년들로 이루어진 서초구자원봉사센터 직속봉사단으로서 자원봉사 현장을 취재하고 온라인 콘텐츠를 만드는 홍보봉사단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