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를 통해 성장하는 봉사단!
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를 통해 성장하는 봉사단!
  • 김소민 / 서초구자원봉사센터 착한안테나
  • 승인 2019.12.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2019년 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는 봉사단이 비영리 단체 등 자립적인 조직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데요.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도와주는 인큐베이팅 과정으로 코칭은 물론이며 사업비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인터뷰를 통한 선정 과정을 통해 총 7팀이 교육에 참여했습니다. 첫 교육은 서초구청 9층 교육장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창업교육을 진행하는 언더독스라는 업체와 협력하여 진행된 이번 교육은 첫 시간이니만큼 서로를 알아가는 데에 중점을 둔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창업가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사전에 실시된 설문조사를 통해 각자가 어떠한 창업가 유형에 해당되는지를 알아보는 활동입니다. 이후 같은 유형을 가지신 분들끼리 조를 이루어 여행 계획을 짜 보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계획을 짜는 것부터 발표를 하는 방식까지, 유형별로 각자의 특징이 드러나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여러 가지 활동으로 꽉 찬 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의 첫 교육은 활기차고 밝은 분위기로 잘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교육에 참여하신 봉사단 중 '우리나루'와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우리나루의 대표 최재석입니다. 우리나루는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와 한국의 문화를 가르쳐주는 단체입니다.

 

Q. 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나 포부가 있으신가요?

스타트업 아카데미를 통해 단체의 지속 가능성을 열어두고 싶고요, 단체 컨설팅을 통해 저희 단체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더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법을 배우고 싶습니다.

 

Q. 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 첫 교육을 받은 소감을 말해주세요!

교육이 시작한 지 2시간 정도밖에 안되어서 아직은 어떠한 컨설팅이 이루어지는지는 모르겠지만, 언더독스에서 신경을 많이 써주신 것이 느껴지고 앞으로 좋은 교육 받으면서 더 성장하고 싶습니다. 어쨌든 교육은 너무 재미있네요!

 

Q. 다른 단체와도 다 같이 활동을 해보셨는데, 어떠신가요?

여러 단체를 만나면서 네트워킹을 쌓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그 자체가 저희 단체를 많이 알릴 수 있어서 좋았고 좀 더 상호 공생할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하고 싶습니다.

 

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를 통해 성장해나가는 봉사단의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

 

※ 착한안테나는 20~30대 청년들로 이루어진 서초구자원봉사센터 직속봉사단으로서 자원봉사 현장을 취재하고 온라인 콘텐츠를 만드는 홍보봉사단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